빼기/자알~먹기 [다이어트 식단]

위염에 좋은 음식, 손쉽게 감자스프 만들기

제해 2018. 11. 26. 21:45

위염에 좋은 음식, 감자로 스프만들기






9월 이후에 바쁜 나날들과 더불어 다량의 알코올, 그리고 스트레스 등으로 위염에 걸려버렸습니다.ㅠㅠ 위궤양 바로 전단계라고, 정말 주의해야 한다고, 일주일 내내 죽만 먹고 그 이후에도 음식들을 조심해야 한다는 의사선생님의 엄명이 있으셨습니다! 위염이니 망정이지, 위궤양으로 넘어가면, 위에 출혈이 다량 발생하여 빈혈이 올 수도 있고 위궤양은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고 위염보다 훨씬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염증상이 있을 때부터 먹는 걸 잘 관리해야 하는데요. 위염증상은 이러합니다. 명치 부위에 통증이 있고, 복부 팽만감, 속쓰림,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는 다쳤다고 쉬게 할 수 있는 부위가 아니잖아요. 위가 아프더라도 매일매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부위이기 때문에 완치가 더디다고 해요. 그리고 어느 정도 치료되었다고 생각해서 식단을 그 전으로 되돌리면, 다시 금방 재발하는 예민한 부위이기도 해요.



 

의사선생님은 부드러운 음식, 특히 죽을 일주일간 복용할 것을 권하셨어요. 그런데 사람이 어떻게 죽만 먹고 살 수 있나요? 저는 특히 파는 죽은 하루면 질려서 못먹겠더라구요. 그래서 집에서 위염에 좋은 음식들로 클린하게 위염을 낫게하고 더불어 다이어트도 하는 중입니다. 



먼저, 위염에 주의해야 할 음식들을 알아봅시다.


▲ 매운 음식과 짠 음식

- 김치도 먹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불닭볶음면을 다량 섭취해서 위염에 걸렸습니다.ㅜㅜ


▲ 신맛나는 과일류 

- 산이 많이 함유된 과일은 위에 좋지 않아요. 


▲ 카페인 음료

- 이건 제 경험..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먹으면 정말 도수높은 술을 마신것마냥 속이 싸해요.


▲ 술과 담배

- 이건 정말 필수로 금해야 해요!


▲ 밀가루 음식과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들 
- 밀가루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위가 부담스러워해요.


여기 보면 딱 봐도 위에 안좋을 것같은 음식들이죠? 제가 의사선생님과 위염에 걸린 지인들에게 위염꿀팁들을 많이 들었는데, 정말 의외인 음식들도 있었어요. 요즘 제철인 달디 단 사과와 고구마! 사과는 보기보다 산이 매우 많아서 위에 안좋대요.. 그리고 고구마나 옥수수도 위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이렇게 주의해야 할 음식들을 피해서 요즘은 건강하게 먹으려 노력중입니다. 그래서 위에 아주아주 좋다고 알려진 감자와 양배추를 먹고 있어요. 양배추는 양배추 환을 복용중이고, 감자는 아주 좋아하기에 쪄먹기도 하고 끓여먹기도 합니다. 쪄먹기만 하는 건 빨리 질리잖아요? 


그래서 어제는 감자스프를 대량생산했습니다. 양파볶고, 양배추도 볶고, 치킨스톡으로 간하고~ 그러면 넘나 손이 많이가잖아요? 저는 감자도 먹고싶고 스프도 먹고싶고 그런데 귀찮은 건 싫으므로!


 맛있는 감자스프 손쉽게 만들기 고고~





우선, 감자 3개를 전자레인지에 물을 촉촉히 묻혀서 5~8분정도 돌려서 익힙니다. 







아몬드 브리즈(또는 우유)를 200ml 넣고 물도 50ml 정도 넣어서 감자가 흐물해지길 기다립니다.


감자가 조금 더 익으면 포크나 국자 등으로 으깹니다. 






비장의 무기ㅋㅋㅋㅋ 스프가루를 두 숟갈 넣습니다. 치킨스톡도 조금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추를 아주우 조금 넣습니다.                                        


한소금 끓여내고 맛있게 먹습니다.                                                 

 



-끝-




야매 요리이긴 하지만, 자취집에 핸드블랜더도 없고, 양파도 없고 버터도 없고 심지어 우유도 없어서 간략하게 만들어봤습니다. 제 목표는 감자로 스프를 만들어 먹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음번에는 양배추도 넣고 만들어먹을 계획이에요. 






위염에는 조심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위염이 위궤양으로 넘어가면, 위궤양이 또 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까 위염단계에서 조기에 주의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감자에는 염증이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어서 감자를 생으로 갈아먹어도 위에 굉장히 좋다고 해요. 그리고 물도 자주 마시고, 밥을 규칙적으로 먹고, 매일 간단한 산책을 하고, 너무 무리한 운동을 삼가고, 푹 쉬어야 해요. 


저는 위염 초기에 별로 아프지 않아서 계속해서 무리한 생활을 하고, 매운 음식을 먹었어요. 그랬더니 결국 위에서 출혈이 일어나서 검은 색 변을 보고 위궤양 바로 전 단계라는 소견을 받았지 뭐에요. 위염도 초기에는 소화가 안되고 약간 쓰린 것 외에는 아무렇지 않았는데, 정도가 심해지니 지금은 한 끼를 먹으면 3~4시간 정도는 더부룩하고, 조금이라도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속이 정말 아리더라고요. 그래서 초반에 위염에 무심했던 저를 반성하고 있는 중이에요.ㅜㅜ 


이번 일을 계기로 병은 초기에 확실히 잡자! 라는 교훈을 얻었어요. 다들 무리하고 스트레스받으면 매운 게 당기고, 매운 걸 먹다보면 위가 쓰라리고 소화가 안되는 경험이 종종 있을 거에요! 그럴 때는 꼭꼭 위를 쉬게 해주세요. 저처럼 무시하고 잦은 음주와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이렇게 2달여 내내 위염으로 고생하게 될 거에요. 이젠 정말 금주하고 음식들을 가려먹어서 위염을 완쾌시킬 거에요! 다들 위염주의해요. 홧팅홧팅~